반응형

자동차에서 가장 비싼 소모품 중에 타이어를 뽑을 수 있습니다. 타이어 교체 전 타이어 규격에 대한 정보를 알고 올바른 타이어로 교체를 해야 안전하게 차량은 유지관리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 규격 보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타이어 규격 보는법과 알아야 할 정보

타이어 규격에서 제일 중요하게 확인해야 할 점은 타이어의 외관규격과 생산연도입니다. 타이어 제조일자(DOT)는 타이어 교체할 때 반드시 알아야 할 중요한 포인트이기 때문에 별도의 포스팅을 했습니다.

 

 

타이어 제조일자(DOT) 확인 하는 방법

타이어 교체할 때 소비자들이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타이어 생산연도입니다. 타이어 구매 전에 DOT라고 하는 타이어 제조일자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타이어 생산년도 확인하는 법을 알

kkomegm.tistory.com

 

타이어 규격을 알아볼때 차량 옆면을 확인하면 되지만, 조금 만 어두워도 잘 보이지 않습니다. 내 차량의 타이어 정보는 자동차 매뉴얼에 적혀 있으니, 앉은자리에서 매뉴얼을 확인하는 것이 더 빠른 방법입니다.

 

 

자동차 관리 매뉴얼(모델별, 제조사별 바로가기)

자동차를 구매하고, 자동차 관리를 하다 보면 자동차 정비, 소모품 교환 시 등 많은 경우에 내 차량의 경우는 어떤가 궁금증을 갖게 됩니다. 서비스센터에 가서 물어보는 손쉬운 방법이 있지만,

kkomegm.tistory.com

타이어 외관

 타이어의 외관에는 DOT, 타이어 생산장소, 타이어 브랜드름, 타이어의 이름, 타이어 사이즈, 안전수칙 등 다양한 정보가 담겨 있습니다. 보는 법을 한 번만 알면 쉽지만, 알지 못한다면 생소한 알파벳과 숫자에 불과합니다. 한 번만 알아두면 평생 도움이 되는 정보입니다. 

타이어 규격

  • 원산지 표시 :  타이어 제조 지역에 대한 표기
  • 안전수칙 : 타이어 사용시 주의해야 할 점을 안내한 표기

 

타이어 규격

 타이어의 규격은 차량마다 다르며, 타이어의 폭, 편평비, 휠 지름, 하중 지수, 속도 심벌 등 타이어의 성능을 알파벳과 숫자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타이어 폭

타이어 규격 폭

타이어를 표준 휠에 장착하고 규정의 공기압을 충전한 후 하중을 가하지 않은 상태에서 타이어 측면의 프로텍트 라인 및 문자 등을 포함하는 사이드월 간의 최대 직선거리로 정의되어 있습니다.

 

타이어 폭의 숫자가 높을수록 지면과 닿는 정도가 많아 집니다. 따라서 폭이 넓으면 연비는 떨어지고, 승차감도 일반적으로 떨어지게 됩니다. 대신에 차량의 안전감은 좋아지게 됩니다. 

 

타이어 편평비

타이어 규격 편평비

편평비는 타이어 높이와 총폭의 비율 = (타이어 높이) / (총 폭) X 100로 정의되어 있습니다.

편평비의 숫자가 작을수록 층차감과 연비가 안 좋아집니다. 대신에 주행 안정성이 좋아집니다.  

 

타이어 휠지름

타이어 규격 휠지름

림 직경은 타이어를 끼우게 되는 휠 사이즈를 의미합니다.

숫자가 클수록 승차감과 안정성이 좋아집니다. 

 

 

타이어 하중 지수와 속도 심벌

하중 지수

타이어 규격 하중지수

하중 지수는 1본의 타이어가 주행 가능한 최대 하중을 나타내는 코드입니다.

 

예를 들어 하중 지수가 100인 타이어는 한 본당 최대 부하하중이 800kg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중지수가 80인 타이어는 타이어 1 본당 450kg의 최대 하중을 버틸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대형차이거나 트럭 등 상용차의 경우 하중 지수를 유심히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속도 심벌

타이어 규격 속도심볼

속도 심벌은 타이어가 타이어 제조업체에 의해 지정된 서비스 조건의 하중 지수에 해당하는 하중을 수행할 수 있는 최대 속도를 나타냅니다.

 

일반적으로 속도 심벌은 R 이 많이 보이는데, 최대 170km까지 주행할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고속 주행을 자주 하시는분들은 타이어 교체시에 이 속도심볼 체크를 유심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타이어 수명, 교체시기 언제인지 확인하는 방법

자동차 소모품 중에 안전과 직결된 소모품들이 몇가지 있습니다. 그 중에서 타이어는 안전과 직결된 소모품이면서도 승차감까지 관여하는 자동차의 핵심 소모품중 하나입니다. 자동차 타이어

kkomegm.tistory.com

 

자동차 소모품 교환 주기 (필수 소모품 17가지 정리)

자동차의 수많은 부품 중에 소모품이 상당수 있습니다. 자동차 소모품 교환 주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차량을 처음 구매하신 분이라면 수많은 소모품에 당활 할 수 있습니다. 모든

kkomegm.tistory.com

 

타이어도 유통기간 있다

휠 아랫부분 적힌 4자리 숫자

www.hani.co.kr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